예술나무: ARTISTREE 로고

전체메뉴보기 로그인

로그인 정보

닫기

예술나무소개

예술나무운동 예술나무운동은 문화예술의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고, 사회적 공감대를 확산하고자 하는 범국민 문화예술 후원 운동입니다.

  예술나무운동

  • 하나, 뿌리내리기 예술가치 확산 브랜드 확립 및 예술나무 운동전개
    1. 예술가치 확산을 위해 ‘예술나무’ 브랜드를 확립해 가겠습니다.
    2. ‘예술나무 포럼발족’ 및 ‘문화예술을 사랑하는 1천인선언’을 통해 범국민 운동을 전개하겠습니다.
    3. 홍보대사단 ‘예술나무 아트 앰버서더’를 구성하여 예술의 가치를 알리겠습니다.
  • 둘, 나무키우기 ‘개인-기업-예술가’참여 범국민 나눔운동 확산
    1. '1인1예술나무키우기', 크라우드펀딩으로 개인의 소액기부를 활성화 하겠습니다.
    2. '1기업1예술나무키우기' 운동으로 ‘예술과 경영’이 상생하는 모델을 만들겠습니다.
    3. '예술가 재능나눔'으로 예술의 사회적 나눔 활동의 통로를 넓혀 가겠습니다.
  • 셋, 열매맺기 예술의 사회-경제적 가치를 확산하는 예술나눔 사업확대
    1. ‘예술로 우리동네 가꾸기’로 기부를 통한 공공미술 확대에 앞장 서겠습니다.
    2. ‘꿈꾸는 예술나무’(신진예술인력) 육성으로 지속 가능한 문화강국의 토대를 마련하겠습니다.

  예술나무 공동선언

문화예술의 가치와 나눔확산을 위한 공동선언

문화는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의 품격이며 예술은 그 원천이다.
문화예술은 인간적인 삶의 기초이자 즐거움과 보람, 소통과 통합, 발전과 번영의 원동력이다.
그러므로 문화는 모두에게서 태어나야 하며 예술은 모두에게로 돌아가야 한다.

문화예술을 만들고 누리고 나누는 권리는 미루거나 양보할 수 없는 핵심 인권이다.
대한민국 헌법은 문화적 생활에서 차별받지 아니할 권리, 예술표현의 자유, 예술가의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
따라서 모든 국민은 문화가 주는 창조와 향유의 기쁨을 누려야 마땅하며, 예술가는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펼치고 사회에 환원할 의무를 지닌다.

문화예술이 발휘하는 창의력은 산업과 경제사회 전 분야에서 변화를 이끄는 핵심역량이다.
문화예술의 창의력은 추격의 시대가 아닌 추월의 시대에서 발전의 동력이며 산업의 원천이다.
문화예술이 경제생활과 무관한 사치이거나 소수만의 전유물로 여기는 무지와 편견은 이제 사라져야 한다.

시대는 바야흐로 산업화, 지식정보화 시대를 넘어서 창의 창조의 새대로 들어섰다.
창의 창조의 동력이며 원천인 문화ㆍ예술의 시대를 맞이하면서 우리는 2012년을 문화예술의 가치확산
원년으로 선포하며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 1. 대한민국 문화예술계는 문화 기본권 신장과 문화예술의 가치확산을 위해 예술나무 운동을 비롯한 다양한 기여활동을 창의적으로 전개한다.
  • 1. 기업과 사회 각계는 문화예술의 창의성이 산업과 사회발전의 원동력임을 공감하고 문화예술의 창조와 나눔활동에 적극 동참한다.
  • 1. 국회와 정부는 문화예술 창달과 문화복지 향상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며, 특히 문화 예산의 확충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2012년 10월 19일
문화예술을 사랑하는 사람들

ARTISTREE CI - 색상코드 (주황색:C12/M79/Y89/R228/G86/B36, 청록색:C76/M18/Y45/K0/R26/G163/B157)

C.I다운로드

예술나무 ‘ARTISTREE’‘ART is TREE’ 혹은 ‘ARTIST TREE’의 의미를 나타내는 합성어입니다.
‘ARTISTREE’는 예술(예술가)과 대중의 만남, 소통, 공생을 상징하며 범사회적 문화예술의 성장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엠블렘의 ‘A’의 형상은 예술(예술가)과 대중의 힘찬 발걸음이며, 남성과 여성의 신발은 남녀노소 구분 없는 예술활동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참여를 의미합니다.
나무형태의 푸른배경은 예술나무의 잎사귀로 문화예술의 가치증진을 추구하는 ‘ARTISTREE’의 비전을 나타냅니다.

문화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의지와 이노디자인 김영세 대표의 영감을 통해 탄생된 ‘ARTISTREE’는
예술로 아름다워지는 대한민국의 희망찬 미래를 그려나갈 것입니다.

* 예술나무 C.I는 김영세 디자이너가 직접 스케치하고 디자인한 작품입니다.

김영세 디자이너가 직접 스케치한 과정샷입니다